아파트 청약

동탄 파크릭스 분양가 5억 이상이면 미분양 걱정?

청약 어미새 2022. 7. 19.

7월에 2,000세대나 되는 신규 아파트 물량이 나온다. 지금처럼 공급에 목마른 서울 상황에서 오직 청약으로만 2천세대를 선정하는 동탄 파크릭스에 대해 살펴보자. 전세대출 금리가 6%를 돌파한 상황인데 우대금리 상품이 전세대출 쪽 보다는 생애최초 대출쪽에 집중되고 있어 잘못하면 전세 상황이 힘들어질 수 있어 더 눈이 가기도 한다.

한참 동탄이 집값에 불을 지피던게 어제 같은데 이제 급매로 나가는 아파트들이 줄을 서다 보니 동탄 집값은 하락세를 맞이하고 있다. 그래도 지금같이 인플레이션과 고금리 상황이 안정되면 다시 반등할 수 있는 위치라고 봄. 물론 GTX역이 확실히 자리잡을때까지는 기다림이 필요한곳이다.




동탄 파크릭스 청약


  • 당해 30%
  • 경기도 20%
  • 서울수도권 50%

 

이번에 2천세대 이상이 나온 동탄 파크릭스는 대규모택지지구이다. 동탄에서도 신주거문화타운에 자리잡고 있는 곳이라 당해로 마감되지 않는다. 위와 같은 당첨 비율을 갖고 있음. 일단 동탄쪽으로 내집 마련을 노리는 사람이라면 도전해볼만한 곳이다. 동탄 파크릭스는 신주거문화타운이 5개인 마을로 조성됐는데 2구역, 개울마을에 위치한 아파트이다.

그리고 워낙에 규모가 커 3개의 건설사가 각자 파이를 가지고 있음. 아파트 이름은 공통적으로 동탄 파크릭스라는 이름으로 들어설 예정이다. 공급규모는 아래를 참고.

 

A51-1블록:

지하2층~지상20층, 총 310세대

A51-2블록:

지하1층~지상20층, 총 414세대

A52블록:
지하1층~지상20층, 총 679세대

A55블록:
지하1층~지상20층, 총 660세대

 

이 두 블록은 현대건설이 시공을 맡았고 그리고 A52블록은 동부건설, A55블록은 계룡건설이 시공을 맡았다. 무엇보다 블록별 건설사가 달라서 뭔가 독특한 캐릭터가 있는 아파트가 들어설듯 함. 대체로 모든 분양단지가 2025년에 완공 계획이며, 이번에는 A51 1블록과 2블록 그리고 A52블록 1,403세대가 먼저 나오게 된다.

 

- 청약자격

 

  1. 지역당첨비율
  2. 중대형평수 50% 추첨제
  3. 청약통장 2년 이상
  4. 과거 5년내 당첨 이력 X

 

 

 



동탄 파크릭스 평형스타일


 

  • 74타입
  • 84타입
  • 97타입
  • 110타입

 

모든 블록 위와 같이 평형이 정해져 있다. 일단 중대형도 있어서 가점이 낮다면 추첨제로 노려보자. 단지가 주변 숲세와 접근성이 좋아서 양쪽으로 골프장이 자리잡고 있을 정도이다. 일단 신주거문화타운이 GTX역과는 거리가 있지만, 그래도 자차를 이용한다면 충분히 활용하기 좋음.

동탄2신도시에서 조성되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 중에서 신주거문화타운은 아마도 동탄에서 분양하는 대규택지지구에 마지막이지 아닐까 싶다. 동탄2신도시가 워낙에 이전부터 새로운 아파트와 산업단지들이 차곡차곡 들어서는 바람에 이제 끝물에 가까운 주거단지라고 볼 수 있음. 그러니 동탄 진입 계획이 있다면 고려해보자.





동탄 파크릭스 입지와 분양가


GTX역과는 직선거리로 5km 거리로 멀다. 자차로는 20분 정도, 대중교통은 30분 이상 생각해야된다. 그러나 용인서울고속도로를 통해서 서울 수도권 진입이 편리함. 동탄트램도 계획중이라 이게 확정적으로 들어오면 교통환경은 개선될 여지가 있다.

아직까지는 불편을 감수해야하는 입지임. 주변 학군으로는 도보권 내 초중고가 들어설 예정이고, 생활인프라는 동탄2신도시에 조성된 편의시설들을 이용하면 된다. 일단 분양가가 어느정도 수준에서 나오는지에 따라서 선택지가 갈릴텐데 지금 상황에서는 신주거문화타운 주변으로 인프라 시설들이 부족한 상황이다.

그래서 분양가가 4억 초반에만 나와준다면 꽤 메리트가 있는곳임. 향후 상승 여력이 충분하기 때문인데 이유는 분상제 개선안이 적용되지 않는곳이다. 하반기 본격적으로 분양 시장에 나오는곳들이 분상제 개선안 영향을 바로 받을 가능성이 높은것에 비해서 동탄 파크릭스는 이전 분양가상한제 가격 그대로 달고 나올 확률이 높아서 모니터링을 꼭 하자.

84제곱 기준으로 4억 초반대에만 나와줘도 지금의 대출 금리 압박을 상쇄할 수 있는 분양단지가 된다. 만약 5억대로 나온다면 미분양 가능성도 염두해야함. 경기권에 대한 아파트 인식이 매우 불안한 상황이라서 5억까지 올리게 된다면 폭망할거라고 본다. 일단 신주거문화타운은 대규모공공택지 위에서 나오는 신축 아파트라서 어찌됐든 간에 확실한 분상제 통제 안에서 84제곱 4억대가 유력해보인다.

 

 

 

 

2022.07.18 - [아파트 청약] - 성남 금토지구 A3 청약 넣어도 괜찮을까?

2022.07.18 - [아파트 청약] - 영종 디에트르 RC4 분양가 괜찮은 수준일까

2022.07.18 - [아파트 청약] - 연희1구역 청약 리스트에 넣어야 하는 이유

2022.07.15 - [부동산 대출] -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6억까지 가능할까?

 

댓글